2020 소자본 창업시장 전망과 유망업종

한국사업연구소 나대석 소장

김정만 | 기사입력 2020/03/10 [14:15]

2020 소자본 창업시장 전망과 유망업종

한국사업연구소 나대석 소장

김정만 | 입력 : 2020/03/10 [14:15]

올해 소자본 창업분야는 외식업 중심의 창업환경에서 판매업과 아이디어 서비스업이 동반성장 할 것으로 예측한다또한 글로벌 프랜차이즈 산업이 크게 확대 될 것이다.

 

주요 트렌드는 다음과 같은 3가지 소비 성향을 참고하면 효과적 일 것 같다.

 

하나나 홀로 생활 족을 주시하자1인당 국민소득 3만 불 시대에는 선진국 형 소비행태와 개인적인 취미동호회가족구성원의 분할로 1인 소비문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다나 홀로 생활가구가 급증하게 된다는 의미이다.

. 1차 상권 고객을 집중하자.1차상권이란 해당 점포를 기준으로 반경 500미터를 말한다.

10년 전만 해도 경쟁 업종이 별로 없어서 2, 3차 상권 고객을 유입 할 수 있었는데

작년부터 배달 산업이 크게 성장하여 최근에는 조금만 거리가 멀어도 방문하지 않는다.

. 30~40세대를 목표고객으로 하자소비자 연령으로는 20, 50대보다는 30~40세대를

주 고객으로 하는 업종을 창업하면 성공확률을 높게 할 것으로 예측한다가정을 이루고 자녀양육안정된 경제활동 세대가 대접 받는 시대가 된 것이다. 7년 전 일본처럼.

 

※ 2020년 소자본 창업 프랜차이즈 분야의 업종별 발전단계

 

칼럼나대석2020.jpg

 

유망업종이란 예비창업자의 환경이나 자본금 정도에 따라 달라 질수 있으나 대부분

업종별 발전단계에 따른 도입기나 성장기 업종을 말한다.

 

유행업종이란 그 나라의 시장 환경이나 1인당 국민소득에 따라 달라 질수 있으나 대부분

업종별 발전단계에 따른 성숙기나 쇠퇴기 업종을 말한다.

 

※ 2020 소자본 창업/프랜차이즈 분야 업태별 창업 기상도

 

- 외식업 :  흐림 뒤 맑음 

 신토불이 음식점(한정식, 가정식백반 등)을 시작으로 샤브샤브전문점, 샐러드 카페, 정통돈가스전문점, 퓨전음식전문점, 치킨카페, 이색호프점, 오리엔탈 떡복이 전문점, 일본식도시락전문점, 캐릭터카페, 이미지카페 등  외식업 분야 전반적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목표로 하는 월매출을 달성하게 되어 가맹점주 들의 환한 미소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게 될 것이다. 

 

반면, 재래적 업종인 국수전문점, 삼겹살전문점, 돼지갈비전문점, 족발, 보쌈전문점, 해장국전문점, 설렁탕전문점 등등의 업종은 계속 어려움을 이어 갈 것 같다. 

 

- 판매업 :  맑음 

올해는 퇴직자 약20만 명을 예상한다. 그들 중 50%는 창업을 희망하고 간단하게 영업 할 수 있는 즉석빵제과점, 사무용품점, 유기농식품점, 애견용품점, 지역특산물전문점, 아웃웨어의류점 등을 예의주시 할 것이다. 그러나 경쟁이 치열하고 국내 상권 구조상 과포화 업종이라는 사실을 꼭 명심해야 한다, 대부분 투자대비 수익구조가 은행 이자 수준이기에 창업 한 보람이 없을 듯하다. 그러나 온라인과 오프라인 판매를 병행 할 수 있는 플랫폼시스템 체인점(변형된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지역 상권에서 독점판매)으로 창업 할 경우는 외식업처럼 크게 미소 지을 수 있을 것이다.

 

화장품전문점, 건강식품점, 생활용품점, 쥬얼리전문점, 편의식품점, 네일용품점, 캐릭터의류점

등등 주택가 주변이나 아파트상가에서 권리금 없이 입점하여 창업 할 수 있다. 

 

- 서비스업 :  맑음 

국민소득이 증가 할수록 업무서비스, 패션서비스, 가정서비스, 문화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업종이 등장하고 소비자가 즐겨 이용하게 된다. 수요 공급의 법칙이 성립 하는 것이다. 즉석스마트인쇄업. 네일아트업. 배달대행업. 명품대여업 등이 강세를 띠고 안정된 수익을 창출 할 것으로 예상 한다. 일본에서는 지역별 배달서비스가 상당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. 

 

보편적 서비스업종인 당구장, 인터넷pc방, 소호텔 등의 업종은 신규 창업보다 기존 점포를

권리인수 하는 방법이 가능하다. 

※ 정당·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.
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,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·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.
※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(2020.04.02~2020.04.14) 동안에만 제공됩니다.
  • 실명인증
  • ※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.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  • ※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.
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